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Wave-2Pie [2024년 매뉴얼 제작 예정]

시작하기 전에 필요한 준비물 본문

측정 장비와 준비/필요한 장비

시작하기 전에 필요한 준비물

Wave-2Pie 2022. 6. 7. 17:34

Wave-2Pie를 이용한 측정을 하기 전에, 소리의 데이터를 컴퓨터로 담기 위한 기본적인 장비들이 필요합니다.

필요한 장비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입/출력 각각 최소 2채널 이상을 지원하는 오디오 인터페이스
  • 측정용 마이크 최소 1개
  • XLR 암-수 케이블 1개 또는 그 이상 (동시에 여러 마이크를 연결하여 측정할 경우)
  • XLR/TRS 형태의 Y케이블 또는 TRS-TRS 2개
  • 노트북 또는 컴퓨터
  • 마이크 캘리브레이터 (SPL기능 사용 시 필요한 품목으로 필수 물품이 아니며 일반적인 측정 시에는 없어도 됩니다.)

오디오 인터페이스

 

Roland의 Octa-Capture
Focusrite의 18i8
Behringer의 UMC404HD
MOTU의 M4
Steinberg의 UR44

오디오 인터페이스는 마이크나 악기에서 나오는 전기신호를 받아서 사용자의 조정에 따라 신호를 증폭하고,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로 변환하는 과정을 거쳐 컴퓨터로 소리 신호를 보내거나, 반대로 컴퓨터에서 만들어진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변환을 거쳐 헤드폰이나 라인 출력으로 보내주는 장비로, 마이크 및 악기, 라인 신호를 컴퓨터에 주고 받기 위한 중요한 장비입니다.

지원하는 입출력 채널, 지원하는 기능과 품질에 따라 가격이 좌우되며, 많은 마이크 신호를 동시에 받아내야 할 경우,

고가격의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필요하게 되니, 상황에 맞게 구입하여 마련하시면 됩니다.

 

 

 

측정용 마이크

 

Earthwork의 M30 측정용 마이크
베이어다이나믹의 MM1 마이크
behringer의 ECM8000
Presonus의 PRM-1
dbx의 RTA-M

측정용 마이크는 일반인이 생각하는 마이크에 비해 특이한 외모의 형태로 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측정용 마이크와 일반 마이크의 차이점은 측정용 마이크는 정확한 측정을 위해 주파수 응답이 낮은 음역대부터 높은 음역대까지 평탄한 응답을 목표로 제작됩니다. 또, 목적에 따라 지향성을 만들어내는 일반 마이크와 달리 측정용 마이크는 모든 방향에서 소리를 얻는 무지향성으로 제작됩니다.

 

측정용 마이크는 100만원이 넘는 고가부터 10만원 이하로 살 수 있는 여러 제품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가형 마이크는 고가의 측정용 마이크에 비해 주파수 응답이 평탄하지 않고 고음 대역이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특성이 있으므로, 너무 저렴한 마이크보다 적당한 마이크를 선정하여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또, 마이크 제조사가 마이크를 만들 때, 같은 모델이라도 제품마다 약간의 주파수 응답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요.

이를 감안하여 제조사는 마이크 보정 커브라는 텍스트 파일로 된 주파수 보정 파일을 가지고 있으니,

마이크 구입 후, 제조사에 메일로 소유중인 마이크의 제조 고유번호와 함께 보정 커브를 제시하면 제조사는 txt,csv파일로 보정 커브를 구매자에게 보내는 경우가 있으니, 보다 정확한 측정을 원한다면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스펙 시트를 확인하고, 보정 커브 파일까지 받으면 좋습니다.

 

 

오디오 케이블

뉴트릭 커넥터를 사용한 XLR(위)과 TRS(아래)케이블

오디오 케이블은 오디오 장치가 출력하는 전기 신호를 다른 장치로 전달하기 위한 케이블로, 여러가지 종류의 케이블이 있습니다.

Wave-2Pie는 오디오 인터페이스와 마이크를 연결하는 XLR 암-수 케이블,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출력단에 출력된 신호를 다시 입력단으로 전달하는 역할과, Wave-2Pie가 생성해낸 테스트 신호를 측정할 장비에 전달할 TRS-TRS 케이블 2개가 필요합니다.

단,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출력단자가 TRS가 아닌 XLR이 지원된다면(위에 UMC404HD 사진 참고) XLR암-TRS도 상관없습니다.

또 본인이 케이블을 직접 제작할 수 있다면 Y케이블 형태로 만들어 위에서 언급한 TRS-TRS 케이블 2개 말고도

Y케이블 하나만으로 하나의 잭에는 루프백,또 다른 잭에는 측정 장치 신호 전달용으로 2가지 일을 수행하는 Y케이블 하나도 좋습니다.

오디오 인터페이스와 소유중인 케이블에 따라 젠더 등을 동원하여 적절하게 세팅해도 됩니다.

알루미늄 랩 쉴딩 처리가 된 카나레 케이블

정말 급하다면 우리가 흔히 이어폰, AUX케이블로 알고 있는 양쪽이 3.5 TRS커넥터로 된 양단에 3.5TRS를 5.5 TRS로 변경하는 젠더를 부착한 후 임시로 사용해도 됩니다.

하지만 오디오 케이블은 외부 잡음으로부터 보호하는 쉴딩 처리가 된 케이블을 사용하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