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Wave-2Pie [2024년 매뉴얼 제작 예정]

Wave-2Pie 장치 확인 및 준비 본문

측정 장비와 준비/Wave-2Pie의 인터페이스

Wave-2Pie 장치 확인 및 준비

Wave-2Pie 2022. 6. 20. 14:14

프로그램을 실행시켜보자!

Wave-2Pie를 실행하면 프로그램에 컴퓨터에 어떤 오디오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는지 탐색합니다.

이제 장비가 준비되었다면 프로그램을 켜봅시다. 먼저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전에,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제대로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Wave-2Pie를 실행하면 제일 먼저 인트로 로고가 나오고 동시에 사용자의 컴퓨터에 어떤 오디오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는지 탐색하기 시작합니다. 장비 탐색시간은 10초 이내가 보통이며,

그 이상 걸린다면 다른 프로그램이 오디오 드라이버에 접근하여 사용중이거나 간섭 등의 사유로 드라이버 탐색에 방해가 되는 요소가 있다는 뜻이니, 시간이 오래 걸린다면 다른 프로그램을 모두 닫고 재실행해보세요.

 

Wave-2Pie의 메인 화면

맨 처음에 Wave-2Pie를 실행하면 설정된 것이 없기 때문에 그래프가 없는 빈 화면이 나옵니다.

화면의 각종 영역을 반투명하게 색깔을 지정하여 범위를 표시했습니다.

각자의 명칭과 역할을 설명합니다.

노란색 : 상단바로 부르며 드라이버 채널 설정, 측정 설정이나, 신호 발생, 언어 등 여러가지 기능이 있는 버튼바입니다.

보라색 : 채널 모니터라고 부르며 사용자가 싱글/듀얼 채널을 설정하면 해당 채널의 상태와 레벨을 표시해주는 창입니다.

초록색 : 그래프 스크린으로 측정결과를 그래프로 표시해주고, 9개 버튼으로 그래프의 모드나 옵션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주황색 : 캡쳐 브라우저로 그래프를 캡쳐하여 보관하고, 관리하고 탐색하기 위한 파일 탐색기입니다.

 

하지만 아직 우리는 아무 설정도 하지 않았고 지금 막 프로그램을 켰으니, 저런 그래프가 나오지 않을 것입니다.

제일 먼저, 연결된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제대로 연결되어 사용할 준비가 되었는지 확인 해봐야합니다.

 

장치 설정하기

 

메인 화면 상단바의 장치 설정

먼저 메인 화면의 상단바에 위치한 장치 설정으로 들어가서 장치 상태를 확인하도록 합니다.

 

장치 설정에는 사용 가능한 드라이버들이 리스트에 표시되고, 샘플링레이트 설정, 장치 재검색 등이 가능합니다.

드라이버 리스트에서 이름을 확인하여 사용하려는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드라이버가 있는지 확인하고, 확인되면 해당 이름을 클릭하여 포커스를 맞춘 후, (사진의 1번 부분)

장치 활성화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진 2번 부분)

장치 활성화 버튼을 클릭하면 포커스했던 오디오 드라이버가 비활성화에서 활성화로 전환되어 사용 준비를 합니다.

만약 사용하려는 오디오 인터페이스 드라이버의 장치가 보이지 않을 경우 사진의 위 사진의 A 마크가 있는 "모든 장치 표시"를 누르면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없는 장치까지 전부 표시가 됩니다.

 

 

만약에 모든 장치를 표시했음에도 사용하려는 장치가 검색되지 않는다면 해당 장치의

드라이버가 제대로 설치되지 않은 것입니다.

드라이버는 사용하려는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제조사 사이트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글씨 색상으로 해당 드라이버가 어떤 상황인지 알려줍니다.

 

회색 : 해당 드라이버는 사용할 수 있는 상태이지만, 사용자가 활성화시키지 않은 상태입니다.

리스트에서 해당 드라이버를 한번 클릭하여 포커스를 맞춘 후 장치 활성화 버튼으로 활성화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란색 : 해당 드라이버가 현재 활성화되어 프로그램에서 입출력 버퍼를 갖추어 시작하고 동작중인 드라이버입니다.

노란색 : 해당 장치와 드라이버가 현재 Wave-2Pie가 설정한 샘플링레이트를 지원하지 않아 사용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다른 샘플링레이트로 변경하거나 아니면 모든 장치 재탐색버튼을 눌러 재탐색해보세요. (위 사진의 A버튼)

 

빨간색의 장치를 클릭하여 포커스를 맞추면 사용불가 사유를 표시합니다. (노란색 점선 박스)

빨간색 : 해당 장치에 오류가 있거나 장치가 제대로 연결되지 않아서 사용이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해당 장치를 클릭하여 포커스를 맞추면 사용할 수 없는 사유를 장치 활성화 버튼 아래에 표시하게 됩니다.

사용하려는 드라이버가 제대로 활성화 되었다면 활성화 된 드라이버 이름을 클릭하여 포커스를 맞추면

위의 사진처럼 아래에 입력/출력 채널 리스트와 해당 채널의 레벨 미터가 표시됩니다.

만약 오디오 인터페이스에 마이크를 비롯한 입력 신호를 연결했다면 소리를 내어 레벨 미터가 올바르게 반응하는지 확인해보세요. 레벨이 너무 작으면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게인을 충분히 높혀 충분히 큰 소리를 냈을 때 -10dB이상이 나오도록 조절하고, 그렇다고 0dB로 너무 가깝게 하면 클리핑되어 신호가 왜곡 될 수 있으니 적당히 조절해야합니다.

 

오디오 인터페이스 장치와 채널에 별명 지정하기 (선택 사항)

 

별명을 정할 장치 및 채널을 포커스하고 별명 지정 칸에 이름을 입력하면 바로 적용됩니다.

별명 지정에 대한 설명을 하기 전에 장치와 채널의 별명은 지어도 좋고, 귀찮다면 놔두고 하지 않아도 됩니다.

별명은 초기에 실제 장치/채널 이름과 동일한 이름으로 설정되며, 필요할 때 사용자가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별명을 짓는 목적은 오디오 인터페이스나 채널이 갖고 있는 실제 이름이 아닌 사용자가 기억하기 쉬운 이름으로

설명이나 별명을 지어 식별이 쉽도록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측정 규모가 커져서 마이크가 많아지고 여러가지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혼용하여 사용하면 나중에 측정 작업이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오디오 인터페이스 각각의 채널에 어떤 마이크를 꽂았는지 무슨 목적으로 해당 인풋 아웃풋에 케이블을 연결했는지 등을 기록하여 사용자가 기억하고 식별하기 위한 닉네임과 같은 개념입니다.

 

예를 들어 단순히 A라는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1번 채널이라고 한다면 A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1번 채널에 무슨 마이크를 꽂았는지 어디에 마이킹했는지, 어떤 목적으로 연결된건지 사용자가 기억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별명을 지정하여 설명을 붙힌다면 해당 채널에 어떤 마이크가 연결되었는지 등의 설명으로 해당 채널의 연결 목적을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