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Wave-2Pie [2024년 매뉴얼 제작 예정]

싱글 채널 세팅하기 본문

Wave-2Pie 기초/시작하기 : 싱글채널

싱글 채널 세팅하기

Wave-2Pie 2022. 7. 21. 21:00

이번에는 이전에 장치 설정 탭에서 활성화했던 드라이버를 통해 직접 싱글 채널을 추가해보는 작업을 해보려합니다.

 

사용하려는 드라이버가 파란색으로 되어 활성화 되어 있는지 확인해봐야합니다.

개발자인 저는 로랜드의 옥타 캡쳐와 베링거 UMC404HD를 가지고 있는데요.

두 장치를 연결해놓고, 해당 오디오 인터페이스와 대응하는 드라이버를 활성화시켰습니다.

이름을 정하고 장치를 정하는 모습

싱글 채널 탭으로 넘어가면 비어있는 표와 밑에 설정하는 콤보박스 3개가 보입니다.

먼저 싱글 채널의 이름을 먼저 정합니다. 무대 앞에 두었다면 무대 앞 마이크... 아니면 마이크 이름이나 별명 등 자신이 이해할 수 있게 정하면 됩니다.

그 다음, 장치 콤보박스를 클릭하면 우리가 드라이버 설정에서 활성화했었던 장치들 이름과 별명이 나타납니다.

오디오 인터페이스에 맞는 드라이버를 선택해줍니다.

채널을 설정하는 모습

장치를 설정한 이후,  채널 콤보박스를 클릭하면 선택한 장치의 채널 리스트들이 나옵니다.

본인이 정한 채널 별명과 이름을 확인하고, 맞는 채널을 클릭해줍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그 다음 컬러 버튼을 눌러 대표 색을 정합니다.

이 색은 그래프의 색깔이 되고, 채널 모니터의 테두리 색으로 지정됩니다.

가능하면 밝고 채도가 높은 색으로 하는 걸 추천하며,

색상 지정 네모칸을 커서에 놓고 오른쪽 마우스를 누르면 랜덤으로 색이 결정됩니다.

설정을 확인하고 문제가 없다면,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리스트에 추가됩니다.

또 다른 추가할 싱글 채널이 있다면 같은 방법으로 다른 장치 및 채널을 추가하면 되고,

리스트에 추가가 전부 완료된 걸 확인 했다면 오디오 세팅 창을 닫습니다.

 

아~! 마이크가 잘 나오는지 테스트해보세요.

설정 창을 닫고 나니, 채널 모니터 리스트에 우리가 설정했던 색상으로 박스와 그 박스 안에 버튼과 레벨 미터가 나오고,

마이크의 파형 그래프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필요 상황에 따라 최대 스크린 3개까지 확장하여 동시에 여러 모드의 그래프를 볼 수 있습니다.

 

그래프 스크린에 있는 모드 버튼으로 보고 싶은 모드를 클릭하여 그래프 모드를 전환합니다.

이제 여러분이 세팅한 오디오 인터페이스와 마이크를 통하여 신호를 받아 측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싱글채널을 이용하여 분석하는 그래프 모드는 총 4가지인데,

  • 오실로스코프
  • 진폭 스펙트럼
  • 에너지 스펙트럼
  • 스펙트로그램

이 4가지 모드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기능에 대해서는 다음 페이지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싱글 채널 리스트를 수정하거나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리스트에서 삭제 및 수정할 때는 삭제/수정할 항목을 클릭해 파란색으로 포커싱 해야합니다.

수정은 먼저 수정할 항목을 위 사진 1번처럼 클릭하여 포커스를 맞춰 선택합니다.

 

클릭후 포커스를 맞추면 클릭한 항목의 이름,장치,채널,색상이 자동으로 각각 콤보박스에 입력됩니다.

그 상태에서 바꾸고자 하는 항목을 변경하고 (사진의 2번) 수정 버튼(사진의 A)을 클릭하면 포커스한 항목이 수정됩니다.

 

같은 방법으로 포커스를 맞춘 선택 항목을 삭제하려면, 항목을 포커싱하여 선택하고, 삭제 버튼(사진의 B)을 클릭하면 항목에서 삭제됩니다.